EBOOK

첸카이거의 현 위의 인생 -원작 <명약금현(命若琴弦)>[개정판]
중국 문학 독해 완성

첸카이거의 현 위의 인생 -원작 <명약금현(命若琴弦)>[개정판]

지은이 : 이혜임
출간일 : 2024-04-12
ISBN : 9791139020618
판매가 : 14,800원
포멧 : PDF
판매서점

책소개

중국 문학 독해 완성 ‘첸카이거의 현 위의 인생’은 중국어 독해 학습자를 위한 책입니다. 중국어 어휘 및 문장 학습, 그리고 중국 문화 이해 향상을 목적으로 세계적인 거장 첸카이거 감독의 영화 ‘현 위의 인생’의 원작 소설을 선정하여 책으로 엮게 되었습니다.

영화 ‘현 위의 인생’의 원작 소설 「명약금현(命若琴弦)」(1985)은 중국 작가 스톄셩(史鐵生, 1951-2010)의 대표작으로 중국에서도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문학적 작품성이 있는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첸카이거 감독에게서도 작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영화 ‘현 위의 인생’의 모티프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1991년 칸 영화제에서 무명이었던 첸카이거를 세계적인 거장의 반열에 올려준 영화 ‘현 위의 인생’의 원작 소설 「명약금현(命若琴弦)」(1985)을 저본으로 하였습니다. 이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중국어 어휘력, 독해 능력 향상, 그리고 중국 문화의 이해라는 세 가지 기능을 함께 담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화와 원작 소설의 내용을 비교해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수준 높은 중국어 고급 문장을 접하고 싶거나 HSK 5,6급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교재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현 위의 인생’이 무명이었던 첸카이거 감독을 세계적인 거장의 반열에 올려줌으로써 그의 꿈을 실현시켜 주었던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중국어 실력의 향상을 기대하는 모든 학습자들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목차

일러두기 007
작품소개 009
텍스트 013
독자 후기 233

책리뷰

[작품소개]

세계적인 거장 첸카이거의 영화 ‘현 위의 인생’의 원작 소설 <명약금현>은 두 맹인의 삼현금 연주를 통해 인생의 참된 진리를 전하고자 하는 소설이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늙은 맹인은 그의 모든 인생을 바쳐 삼현금을 연주하며 살고 있다. 오로지 눈을 떠서 세상을 한번 보겠다는 일념으로 삼현금 천 번째 줄이 끊어지기를 바랐던 늙은 맹인은 그가 평생 간직해온 처방전이 한낱 백지장이었음을 알게 된다.

늙은 맹인의 꿈이 허구였음을 깨달은 순간 절망에 빠지지만, 사실은 삶의 목적을 쫓아 살아왔던 과정 그 자체 속에 인생의 참다운 의미와 가치가 담겨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결국 늙은 맹인은 처방전을 어린 제자의 삼현금 울림통에 넣어주며, 늙은 맹인의 스승이 자신에게 주었던 허구의 꿈을 어린 맹인에게 똑같이 전수하게 된다.

“기억하거라. 우리의 인생은 바로 이 현과 같아서 팽팽하게 조여져 있을 때에만 제대로 켤 수 있는 거란다. 제대로 켤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한 게다.”

과정의 소중함을 중시하는 늙은 맹인은 작가 스톄셩의 인생관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늙은 맹인은 자신을 지금까지 살 수 있도록 이끌어준 처방전이 알고 보니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죽음을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과거에 그토록 바쁘고 활기차게 산을 넘고 현을 켜며 마음을 조이며 지내왔던 날들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인생이란 가시적 목표 달성에 의해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온전히 하는 과정에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현은 줄이 팽팽하게 조여져 있을 때 제대로 켤 수 있다. 우리의 인생 또한 팽팽하게 조여져 있을 때 과정 하나하나가 모여 한 줄기의 빛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늙은 맹인의 스승이 한 말을 통해 본래 삶이란 목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삶의 목적이 부의 축적과 같은 물질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삶의 목적은 행복을 바라고 지향해야 한다. 물질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모든 욕망을 버리고 정신적인 면에서 도덕적 가치를 추구할 때 비로소 우리는 인생의 현을 팽팽히 조일 수 있는 것이다.

늙은 맹인은 어린 제자에게 천이백 줄을 끊으라고 말하면서 살아서는 삼현금의 줄을 다 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현이란 항상 팽팽하게 조여져야 한다. 설사 끊어져도 다시 조여야 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인생은 가치 있는 것이 된다.

‘과정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시지프스적 작가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얼마만큼 자신의 목표를 달성했느냐는 결과보다는 자신의 지향을 위해 얼마만큼 자기 자신을 거기에 던져 넣었는가의 과정에 더 큰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인간의 숙명을 상징하는 시지프스에게 중요한 것은 과연 이 바위를 산꼭대기에 올려놓을 수 있는가 이기 보다 얼마만큼 성실하고 열심히 그 바위를 산꼭대기로 올리고 있는가 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령 그 바위가 다시 굴러떨어지고 말더라도 또다시 올리고자 하는 인간의 위대한 정신인 까닭이다. 이처럼 ‘현 위의 인생’은 우리 삶의 가시적 목표 달성이나 결과보다는 과정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작품인 것이다.

저자소개

편저 이혜임

중국칭화대학(Tsinghua University) 고급진수과정 수학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문학박사 수료

중국어교육연구소 소장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재직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외래교수
장안대학교 겸임교수
국가기관 미래창조과학부 공무원교육원 교수
EBS교육방송국 중국문화 자문위원
여성가족부 여성인재 및 정부위원회 위원 활동

<저서 및 역서>
효과적인 중국어 교수법(2012)
현 위의 인생(사철생 중단편소설선)(2012)
푸통푸통 중국어 1 생활편(2020)
푸통푸통 중국어 2 여행편(2020)
[중국문학독해완성] 첸카이거의 현 위의 인생-원작‘명약금현’(2022)
문화로 만나는 중국어(2023)
뷰티 중국어(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