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타악기로 인생역전
전액 장학금 받고 해외 명문음대 합격까지

타악기로 인생역전

지은이 : 이채영
출간일 : 2022-11-04
ISBN : 9791139006162
판매가 : 8,800원
포멧 : PDF
판매서점

책소개

모차르트는 시절부터 ‘음악의 신동’이라 불렸으나,저는 그저 극히 평범한 소녀였습니다.

그래서 “평범해도 되더라”, “늦게 해도 되더라” 라는 저의 이야기를 꼭 전하고자 펜을 들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음악에 대하여 문외한이었던 제가 전액 장학생으로 해외 명문음악대학에 입학할수 있었던 그 노하우(know-how)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하고, 음악과 함께 세계 60 여개국을 여행하며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등 저의 평범했던 인생을 역전한 경험담을 소개하는 책 입니다. 평범한 제가 꿈만 같은 학교들을 다니게 될 것 이라고는 정말 상상도 못했고,“도전해보니 되더라” 라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목차

01. 나의 유년 시절
1. 아이폰 벨소리로 시작된 나의 음악 여정
2. 평범 그 자체
3. 잦은 전학


02. 인생항로를 바꾸다
1. 미국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
2.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예술 고등학교로 편입
3. 타악기의 매력에 빠지다


03. 덕원예고에서의 3년
1. 학과수업
2. 지하 연습실에서의 피나는 연습
3. KBS방송국에서 연주도 해보고!


04. 예고졸업후 유학준비
1. 음악가라면 한번쯤 꿈꾸는 유학
2. 지인의 소개
3. 부모님의 권유
4. 도전하기로 결심


05. 싱가폴 국립대학교 용시토 음악원에서의 4년
1. 용시토 음악원 소개
2. 용시토 음악원 합격과정
3. 용시토 음악원에서의 생활


06. 톈진 줄리어드 대학원 진학
1. 톈진 줄리어드 대학원 소개
2. 톈진 줄리어드 합격과정
3. 톈진 줄리어드에서 보낸 1년
4. 톈진 줄리어드에 합격하면서 깨달은 점
5. 톈진 줄리어드 Next 1년은?


07. 세상은 넓고 갈 데는 많다
1. 타악기와 함께 떠난 여행
2. 넓고 넓은 중국 사전답사기
3. 젊은 날 여행은 미래의 자산


08. 세계 명문음대 전액 장학금 받고 합격하는 법
1. 세계의 명문 음악대학들
2. 제가 생각하는 좋은 음악대학
3. 장학금을 많이 주는 명문 음악대학
4. 세계 명문음대 전액 장학금 받고 합격하는 비법


09. 음악으로 인생역전하기 위해서는!
1. ‘합’(合)이 맞아야
2. 좋은 선생님을 만나야
3. 끊임없이 노력해야
4. 목적 있는 집중적 연습이 중요
5. ‘운’도 따라-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책리뷰

줄리어드 음대!

음악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꿈의 대학이다.


그런 줄리어드가 최근 중국 텐진에 생겼고 뉴욕과 같은 학위를 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또한 독일, 이태리 등의 음대는 들어보았지만,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용시토 음대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미국의 어떤 평론가는 이렇게 얘기한다. 뉴욕 줄리어드보다 더 들어가기 어려운 학교가 있다고. 중국의 경우 15억 인구의 약 6천만명이 피아노와 바이올린 등을 배운다고 한다. 미국의 약12배이상이다. 중국에는 그동안 산아제한 정책이 있어 한 가정에서 아이를 한 명만 낳도록 통제 하다보니, 자식을 금이야 옥이야 키운다. 자기 자식들을 ‘랑랑’ 같은 음악천재로 키우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엄청난 비용과 노력을 들인다. 그러다 보니 중국에서 베이징 중앙 음악원이나 상하이 음악원에 들어가는 것은 가히 하늘의 별 따기다. 그러나 이제 줄리어드가 중국에 생기면서 새로운 별,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영부인인 펑리이안 여사가 직간접적으로 후원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이나 유럽의 클래식 시장이 뒷걸음질 하고 있는데 반해, 중국의 클래식 시작은 이제 막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약하려는 순간이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잔뜩 움추려 있지만 머지 않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펼 것으로 전망 된다.


사람이 성공하기란 어렵다. 더군다나 해외에서 성공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해외에서의 평가는 인종,연령,성별 등에 관계없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 때문일 것이다. 이책은 고등학교 1학년 때에야 비로소 음악을 시작하고, 지극히 평범하기 짝이 없던 한 소녀가 많은 난관을 뚫고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용시토 음악원과 톈진 줄리어드 석사과정에 전액 장학금을 받고 합격한 노하우와 비법을 담고 있다.


일반유학원에서 해외 유명 대학으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받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나 글은 어렵잖게 찾아볼 수 있다. 이것들은 대체로 어떻게 지원서류를 잘 꾸미거나 포장하는 방식일 것이다. 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학생 자체가 콘텐츠가 없다면 그것이 무슨 큰 효용을 발휘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이 책에는 해외명문대에 전액장학금을 받고 합격하는 비법과 경험이 각 과정, 각 단계별로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가치는 금액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저자는 26 살이라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세계 60여개 국을 여행하면서 별의 별 경험을 다 겪었다. 그중에는 타악기와 함께 한 여행도 있고, 친구들과 배낭여행 등을 하면서 겪은 경험도 포함돼 있다. 단순히 여행사가 짜 준대로 가는 단체여행, 수박 겉 핥기 식 여행이 아니다. 그런 체험들이 책 곳곳에 배여 있다. 따라서 음악을 막 시작하려는 학생들, 음악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해외여행을 꿈꾸는 사람들, 해외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 자신의 분야에서 인생역전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소개

저자 이채영은 평범한 유년시절을 보낸 뒤 ,17 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음악에 빠져 타악기를 전공하기 시작했고 , 덕원 예술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 그 후 해외유학에 도전하여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의 음악대학인 용시토 음악원 (Yong Siew Toh Conservatory of Music) 에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싱가포르 심포니 오케스트라 (Singapore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타악기 연주자인 Jonathan Fox 교수님의 지도 아래에서 공부하였습니다 .

학부과정을 마칠 즈음 , 때 마침 세계 최고의 명문 음악대학이라 손 뽑히는 줄리어드가 “하나의 학교 , 두개의 캠퍼스” 라는 기치를 내걸고 , 뉴욕 줄리어드와 같은 석사학위를 부여하는 톈진 줄리어드 음악원 (Tianjin Juilliard School) 을개교하자 향후 100 년간은 중국 클래식 시장이 부상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하게 되어 , 현재는 한문경 교수님의 지도아래 석사 과정 2 학년 과정에 재학중에 있습니다 .

그녀는 태국 국제 타악기 콩쿠르 챔버부문에서 1 위를 수상하였고 한국의 뉴서울 시립교향악단 , 고양 시립교향악단 ,싱가포르의 Metropolitan Festival Orchestra 등 과 연주하였습니다 . 오케스트라 뿐만 아니라 ,Focus Percussion Ensemble 타악기 앙상블 , 그리고 현대음악 앙상블 Opus Novus New Music Ensemble 에서도 활동하였습니다 .

그녀는 Stuart Marrs,Jim Ancona,Patrick Wirth 등 전 세계의 뛰어난 솔리스트와 오케스트라 음악가들로부터 마스터클래스를 받았습니다 . 2019 년에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타악기 문화교류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발리와 순다 음악형식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전통 음악을 공부하였습니다 .

또한 , 여행과 스포츠 등 동적인 활동 (activities) 에 관심이 많아 ,26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세계 60 여개 국을 여행하며 , 숱한 경험을 쌓으며 매일 새로운 도전을 꿈꾸고 있습니다 .